무화과의 효능 무화과 잼 만드는법 [정보]

무화과의 효능을 살펴보고 무화과 잼 만드는법도 보려고 하는데요.
무화과는 ‘천생자’, ‘아역’, ‘영일과’, ‘저진’ 이라는 매우 색다른 이름으로도 불려집니다.
무화과 효능 및 무화과 잼 만들기, 이런 요리 포스팅이 왠지 즐거워요.  글로 쓰다보면 진짜 요리 잘하는 기분이 들거든요.
무화과쨈 요리 부터 시작해서 무화과의 효능 다 조사한 정보이긴 하지만요.

자료그림: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및 무화과 잼 만드는법]
무화과는 다른 일반적인 나무들과는 다르게 겉으로는 꽃이 보이지가 않아요.
봄, 여름에 계란모양의 초록열매가 열리게 되는데요.
이 꽃주머니(초록열매) 안에 잔잔한 꽃이 옹기종기 밀집해서 붙어있답니다.
그렇게 겉에서 꽃이 안보여서 이름이 ‘무화과’가 되었답니다.
자료그림: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을 우리나라 고서인 ‘본초강목’에 인후통을 치료해주는 약효가 기록되어 있구요.
치질도 치료했다고 나옵니다. 무화과 잎을 삶아서 무좀 부위에 담그면 효과가 좋다고 해요.
무화과 잎을 삶은 물을 치질 부위에 발라도 좋고 구충작용을 해서 살충제 대신 뿌려놓기도 합니다. 
무화과 말린 이파리로 목욕물에 담가 목욕을 하게 되면 신경통에도 좋다고 하구요. 

자료그림: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는 맛은 달고 성질은 평이해서 독이 없어요.
무화과의 효능을 보면 뽕나무과의 낙엽활엽관목에 속하는 무화과 나무에 열린 무화과 과실로 장운동을 활발히 해줘서 우리 한방에서는 변비 치료와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무화과 잎이나 줄기를 상처내 보세요.
그러면 하약색의 고무질 함유 즙이 상처난 무화과 잎이나 줄기에서 흐르게 되는데요.
이 물질에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이 들어있어요.
자료그림: 무화과의 효능
위에서 살펴보신 피신 성분이 무사마귀와 무좀에 무화과의 효능을 나타내주고요.
무화과를 약으로 드시려면 40~80그램을 달여드세요.
생으로 드시려면 하루 다섯개에서 열개씩 매일 드셔주시구요.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셨으면 무화과를 물에 끓여서 그 물에 씻거나 가루내어 발라보세요.

포도당과 과당이 무화과 당질의 주성분이에요.
신맛이 없고 유기산 함량은 적답니다. 이제 무화과 잼 만드는법을 간단히 보겠습니다.
[ 무화과 잼 만드는법 순서 ]
자료그림: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 여덟개 정도, 설탕 500그램, 레몬즙을 준비하시구요.
무화과를 잘 씻어 물기를 뺀 다음에 꼭지를 자른 무화과를 껍질까지 말고 4등분해주세요.
냄비에 4등분한 무화과를 넣고 레몬즙도 두큰술 넣어주세요.
그리고 설탕을 넣고 끓여주다가 약불에서 대략 사십분 정도 뭉근하게 졸입니다.
눌지않게 자주 저어주시구요.
자료그림: 무화과의 효능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거둬내고 으깨듯이 저어주세요.
잼이 다 되었는가는 한두방울을 찬물에 떨어뜨려보면 알아요.
퍼지지않고 덩어리지면 잘 된거구요. 잼을 소독한 병에 담고 다 식으면 냉장보관해주세요~
서양에서는 고기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무화과의 효능과 무화과 잼 만드는법에 대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건강관련글 더보기>>